공지사항

공지사항 2021, 제 3차 <NMA 모의고사>를 마치고
2021-07-11 14:51:27
남주희실용음악학원 <> 조회수 180
211.196.178.185

<2021 제 3차 NMA 모의고사>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모의고사의 수확은 실력 향상 뿐 아니라 '실제 대학 입시장에서의 긴장감을 이완하는 것'입니다. 이번 모의고사에서도 많은 학생들은 긴장한 나머지 평소 실력의 반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남뮤직 모의고사를 2년째 꾸준히 응시한 학생들은 최근 입학생들과 달리 비교적 평정심을 갖고 탄탄한 연주를 보여주었습니다.

 

모의고사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성적표와 함께 발송하는 동영상을 확인하며 스스로 모니터링 하는 것이 좋습 니다.

또한 모의고사마다 다르게 섭외한 현직 실용음악대학 교수님들의 코멘트를 되새김질하며 자신의 취약점을 깨달아야 합니다. 이번 모의고사 심사위원 중 한분은 한양여대, 백석예대 실용음악과에 출강 중이신 '재즈피아니스트 황준익 교수'입니다.

한명 한명 남뮤직 학생들의 연주를 심사하신 황교수님은 학원은 물론 대학 입시장에서도 상위 극소수의 학생과 그렇지 않은 대다수의 학생들로

나뉜다 하였습니다.

 
 
후자에 속한다면 모의고사를 통해 자신의 부족을 깨달아 처음 시작할때의 초심과 새로운 각오로 새출발해야 합니다.

또 한분의 심사위원은 최근 EDM의 지침서 <세럼 사운드 디자인 비법>을 발간하시고 백석예대, 호서대 출강 중이신 '버클리 음대 출신 오석빈 교수'입니다.

심사를 마치고 돌아가면서 미디.작곡 전공생들은 피아노는 물론 미디 전문지식을 깊이있게 쌓는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원장으로서 가장 안타까운 점은 입시곡의 레퍼토리가 너무 한정적인 것입니다.
기악 또는 작곡 전공생들은 대체적으로 단 한곡에 의존하는데 가급적 많은 시간을 투자해 다양한 레퍼토리를 장만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준비한 입시곡을 20초만에 끊고 스타일이 다른 제 2의 곡, 제 3의 곡 또는 질의응답으로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발라드,보컬곡,펑크,라틴 스타일.클래식 등 장르와 시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시도에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번 모의고사에서는 학생마다 선호하는 음악 세곡을 기재하고 그 음악적 특징을 서술하는 <포트폴리오 작성>이란 평가 항목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실기 연주 후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한 질의응답이 있었습니다.

 

본인이 많이 듣는 낭만주의 화성의 특징은? 엘튼존의 노래 중 한곡을 쳐본다면? 김동률의 노래른 다른 키로 쳐본다면?

 

지금까지 접하지 않은 새로운 면접 질문에 학생들 대부분이 크게 당황했습니다.

 

대학 입시장에서는 어떤 질문을 받을지 누구도 예상할 수 없습니다. 최근 10년간 심사위원들로부터 선배들이 받은 질문들을 모은 족보를 이용해 열심히 준비하지만 그중 한가지 질문도 받지 않고 허탈하게 입시장을 나옵니다. 연주를 마치고 질문 하나라도 받는다면 합격의 가능성이 높은 것이며 세가지 이상의 질문을 받거나 20분 이상 입시장에 머문다면 합격이 확실합니다

한시간에 15명의 학생들을 심사하는 것이 입시심사 현실이기 때문에 질문을 하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오석빈 교수님의 말씀입니다. 100 여명 중 질문을 많이 받는 학생은 한두명에 불과합니다. 가을이 찾아오면 수시가 임박하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준비가 완벽하지 않은 상태에서 입시장에 들어갑니다. 전국에서 올라온 수많은 경쟁자들을 대기실에서 목격한 순간부터 자신감은 한없이 추락합니다. 그리고 모든 대학에서 불합격 소식을 통보받고 예비 조차 뜨지 않은 현실에 심한 좌절감을 느끼며 겨울을 맞이합니다. 위기 의식을 더 빨리 깨달을 수록 정시 합격 가능성은 더욱 높아집니다.

 
 
 

모의고사를 마치고 난 뒤 갑작스레 6층 연습실이 텅 비었습니다.

머지않아 마지막 시험까지 모두 치르고 난뒤, 그동안 흘러보낸 짜투리 시간들이 후회의 파노라마가 되어 스쳐지날 것입니다.

 

게임으로 보내는 시간, 늦잠의 토요일, 연습실에서 핸폰에 매달린 시간, 시간들을 차곡 모아 입시 준비에 쓰도록 합니다.

2021 <제 3차 모의고사 피드백 상담>은 신청자 학부모님에 한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무더운 날씨와 장마로 인한 이동상의 불편함을 배려해서입니다. 학원에서의 연습 생활과 자녀의 일거수일투족 그리고 각 과목별 실력의 차도가 궁금하신 부모님들께서는 언제든지 상담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