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그에 닫는 태그가 없습니다. error :313 남주희실용음악학원 실용작곡 입시 트렌드의 변천 과정

공지사항

공지사항 실용작곡 입시 트렌드의 변천 과정
2021-06-13 14:08:27
남주희실용음악학원 <> 조회수 238
211.196.178.185

실용작곡은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공연 문화 및 뮤지션들의 연주 기회가 사라진 것에 비해 실용 작곡의 영역은 더욱 범위가 넓어지고 새로운 트렌드를 파생하고 있다.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실내에서 TV,오디오,유튜브,Spotify 등과 같은 다양한 경로를 통한 음악감상이 확대되는 것과도 연관이 있다.

심지어 코로나 시대 이후 자신의 음악을 만들어 실용 작곡을 문의하러 찾아오는 청소년들이 급증하고 있다.

1988년도 실용음악대학의 전신, 서울예전 국악과 소속 실용 작곡의 입시 전형은 체르니 초견과 전통 화성학이었다.

당시 음악감상의 형태는 LP판이 전부였다.

클래식 작곡만이 존재했던 시대이므로 대중음악 작곡을 대학교에서 비싼 등록금을 내고 배운다는 것은 학부모들에게 생소한 정보였다.

2000년대 초반부터 4년제 대학에 실용음악과가 속속 개설되고 2010년경 오디션 열풍이 불면서 실용음악 입시 트렌드는 보컬이 초강세를 보였다.

건반.기타.드럼 등의 대중음악 악기가 그 뒤를 이었으며 실용 작곡은 무대에서 보이지 않는 특성으로 인기 입시 과목에는 속하지 않았다.

인터넷의 보급과 스마트폰, 소셜 네트워크의 발달은 무대가 아닌, 보이지 않는 작곡 영역까지 확장시켰다.

음악 애호가들은 스트리밍 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음악을 얼마든지 골라 들을 수 있으며 최근 등장한 Spotify는 6천만개 이상의 트랙과 40억개 이상의 플레이 리스트를 포함한 세계최대 음원 서비스 플랫폼으로 발돋움했다.

이런 흐름 역시 실용작곡 입시에 영향을 끼친다.

청소년들은 감상자의 입장에서 벗어나 음악의 주체가 되고 스마트폰으로도 자신만의 음악을 창작한다.

전문 뮤지션에 국한된 홈레코딩 문화가 일반인들도 접근이 용이한 취미 활동으로 발전해

'방구석 스튜디오' 시대가 열린 것이다.

전문 녹음실을 찾지 않아도 Digital Audio Workstation, 일명 DAW가 등장하면서 얼마든지 음반 작업이 가능해졌다.

실용작곡 인구가 늘어나는 것에 비해 드럼,기타 베이스의 입시 인구는 나날이 감소하고 있다.

절대적인 시간을 거쳐야 완성이 가능한 악기 대신에 가상 악기를 손쉽게 이용하는 작.편곡의 길을 선택하는 것이다.

프로듀싱 역시 가수 중심에서 작곡자 중심으로 옮겨가며 보컬도 남의 노래가 아닌, 나의 개성을 한껏 살려 내가 직접 부르는 싱어송 라이터가 대세인 추세다.

저출산과 노령화 그리고 비혼 시대는 여럿이 어우러지는 음악활동에서 언택트 디지털 음악 세상을 촉진시킨다.

장소와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어디서 언제든 곡을 만들고 녹음하고 언택트 유통이 가능해지면서 입시 트렌드는 점차 실용 작곡. 편곡.프로듀싱 중심으로 흐르고 있다.

남뮤직 출신 작곡가들

물론 AI 작곡으로 인간 작곡의 영역이 축소되는 것도 사실이다.

지나뮤직과 대기업들이 AI 작곡 프로그램(AISM)과 협업해서 AI 동요앨범,BGM을 출시했다.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오차 없는 정확도는 찬사를 보낼만 하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인간이 이미 완성한 음악을 다른 방식으로 구현하는 것에 불과하며 인간 작곡가의 정교함을 능가할 수는 없다.

어디까지나 대량 생산을 가능케하고 번거로운 작곡의 고통을 대체하는 수단으로서 이용되고 있다.

시대와 세대가 교체되고 디지털 세상이 되어도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가 1709년에 개발한 '포르테 피아노'가 디지털 건반과 대체되지 않고 현존하듯이 실용 작곡의 영역은 AI 작곡의 우위에서 입지를 굳건히 다질 것이다.

실용작곡에 궁금증이 있으신 학부모님께서는 언제든지 실용작곡 전문, 남주희실용음악학원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피아노 교재 명저자이자 실용음악학원 운영 28년의 남주희 원장님과의 상담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이어지는 <남주희 원장의 한달 음악통합 수업>은 실용음악 입시로 고민 중인 부모님에게 명쾌한 해답을 선사할 것입니다.

■입시 문의 02)552-9086

■강남구 대치동 889-68 현대 선릉 골드타워

3층ㅡ국내 실용음악 입시 전문

6층ㅡ버클리 및 해외유학 전문